2024년 11월, 프랜차이즈의 인기 브랜드로 돈이 몰린다는 뉴스가 흘러 나온다. 어느 시대에나 돈을 버는 사람들은 있는 법. 기사에서는 2024년 말 장사 분야에서 돈을 버는 기업으로 유명 사모펀드가 지분을 보유한 메가커피, 맘스터치, 역전할머니맥주, 노랑통닭을 예로 들었다. 이 시점에서 프랜차이즈 브랜드들과 흥망성쇠를 흘낏 살펴보자. 매일경제 24.11.19 내수 폭망에도 프랜차이즈 꿋꿋이 버틴다는데, 이유가 대체 뭐야1. 2024년 7월 기준 우리나라의 자영업자는 572만 명이다(통계청). 전년 대비 6만 명 감소한 수준이다. 자영업자가 6개월 연속 감소한 것은 코로나 후 처음이었다. 2. 근면성실하게 일하면 식구들 입에 풀칠은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던 자영업의 사정이 녹록치 않다. 소비가 고급..